2020. 6. 20. 12:06ㆍ프로젝트/SSAFY
내 개발자 인생에 첫 수상이였다.
성공한 이유를 피드백해보자.
프로젝트 (초반- 중반 -후반)
- 초반 : 이번엔 진짜 수상받아보자는 마음가짐으로 채점표를 분석해보았다.
채점표에는 완성도50 편리성 30 팀웍 10 발표 10 이 있었고, 편리성에 선택과 집중을 하잔 생각으로
목표는 "최대한 편리한 서비스"를 만들자가 되었다.
팀원에게 진짜 빡세게 해보자, 1등가자며 마음가짐을 일치시켰다.
- 중반: 주말도 반납하고, 힘들고 어려운 부분은 내가 하겠다.며 말하고, 꼭 구현했으며, 편리한 기능부터 우선적으로
개발해나갔다. 구글 API 로 클러스터링을 개발하려는데 문서가 가독성이 떨어져서 속도를 내기어려웠고, 직방은 이걸 어떻게 해결했는지 궁금했다.
개발자도구로 직방을 보았는데, daum api 를 쓰는 것을 보았고, 현재 daum api 는 서비스 종료되고, kakao api로 서비스를 제공함을 알게되었다. kakao API 를 찾아보니, 아!!! 왜 kakao API 를 쓰는 지 알겠더라. 기능들이 정리가 너무 잘되있었다. 덕분에 하루동안 개발했던것을 20분만에 똑같이 만들어냈고, 개발속도에 불이 붙기 시작했다.
좋은 질문으로 얻은 양질의 교수님 피드백 - 설계시 어려운 점을 교수님께 A안 ,B안중 어떤 것이 낫냐며 질문에 대한 준비를 철저히 했더니 양질의 답변을 얻을 수있었다. 덕분에 내가 잘못 이해하고 있던것도 자각 하게되었다 -> 중복되어서 쓸데 없다고 생각된 houseInfo 테이블이, 엑기스 테이블인 housedeal 테이블의 부모 테이블임을 알게되었고, houseInfo 테이블을 기준으로 지도의 마커를 설정하니까 housedeal로는 중복되어서 뒷처리가 불편했던점을 처리할 수있었다.
아쉬웠던 점:
- 교수님이 팀뷰어 원격으로 코드를 짜주시는데, (교수님의 오타로 에러가 나는 부분을 실시간으로 고쳐줬어야 했다)
하지만, 원격 특성상 소통이 잘안되어 오류를 잡는데 시간이 많이 걸리셨다. -> 원격을 요청하거나 프로젝트에 개입이 있을땐, 기존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와 소통이 기반이 되어있어야 원활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.
후반: 만나서 하자는 팀원의 덕으로, 소통이 적극적으로 필요한 문서작성 타이밍에는 우리 집에서 같이 작업하여 소통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여 효율을 끌어 올렸다.
팀원 덕 : 팀원이 정보통이라 주변 친구들에게 우리 프로젝트를 보여준 뒤 호응을 보고 우리가 주력해서 어필해야 할점이 클러스터링이며, 적은 데이터보다 많은 데이터로 해야 클러스터링이 더 돋보임을 알려주었다.
-> UCC 를 찍을때 많은 데이터로 한번 더 찍게되어 좋았다.
아쉬웠던 점 : 리허설을 꼼꼼히 하자.
- 영상을 너무 늦게 찍어서 버저비터로 제출을 했다. ( 자정 제출인데, 완벽본을 11시 30분에 만들어서 급히 수정함 ) 미리 찍었어야 더 많은 걸 고려할 수 있었을텐데.. 그 날 오후3시까지 디버깅하느라 너무 오랜 시간을 썼다.(빠른 선택과 집중을 하자. )
- 영상을 웹엑스로 켜보니 소리가 너무 작게나왔다.. 거의 안들릴 정도.. UCC 채점에 지장이갔다. 이전에 교수님이 틀어주신 영상이 개미소리로 나온걸 보고 우리팀도 그럴수있겠다는 생각을 할 수 있었는데. 철저하지 못했다. 내가 기회를 보고 놓친것이다. 그런데 아직도 왜 우리 영상과 대다수의 영상만 소리가 작게 나왔는지는 미스터리다. 물어봐야겠다. -> 반디캠으로 다시 찍자
팀원은 어땠을까 : 팀원에게 물어봤다.
아쉬웠던점:
1. 코드합치기가 까다로웠다.
-> 주석 달기 , 자바스크립트 파일 은 기능별로 나눠야한다.
2. 파일정리랑 코드 정리를 잘 못해서 수정이 너무 어려웠다.
-> 깃허브 활용
3. 코로나 때문에
의사전달이 빠르게 안되서 원활한 소통이 어려웠다.
4. 설계하는데 상의 하는시간이 없었다.
나도 동의한다. 다음부터는 혼자 설계 2시간 이상 쓰지말자는 생각이들었다.(물론 큰 틀) 내 머리로 2시간동안 해결하고 남은 문제는 나 혼자 풀기엔 어려운 것들이다. 2시간 이후엔 팀원이나 다른 상대에게 조언을 구해 인사이트를 얻자. (=빠르게 프로토타입을 만들고 피드백 받자)
5. sql 에 선택과 집중을 했으면 좀더 빨리 찜기능을 구현했을 꺼 같다.
'프로젝트 > SSAFY' 카테고리의 다른 글
(해결)Cannot read property '1' of undefined (0) | 2020.08.13 |
---|---|
엑셀 범위 삭제 (일부만 추출하기) (0) | 2020.04.22 |
레거시(legacy)란? (0) | 2020.01.08 |